🪧 About  
home
[출판사] 전기장판  
home

1인 독립출판사 차리는 방법 : 02. 출판사 등록과 사업자등록증

글쓴이
생성일
2020/06/29
카테고리
태그
5 more properties
1인 출판사라고 하더라도 하나의 사업체이다.
독립출판을 할 때, 바코드 ISBN을 받고 책을 공식 유통을 시키기 위해서는 출판사를 차려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 하는 것이 이부분이라고 짐작한다.
library photo
“1인 출판이 독립출판 아니야?”
응 아니야~”
1인 출판이란 말그대로 1인이 출판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독립출판이란, ISBN을 받지 않은 책을 말한다. ISBN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받는 일종의 서지정보시스템인데, 이것은 다음 게시물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1) 출판사 이름 정하기

위의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전국의 출판사와 인쇄사의 이름을 검색 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상표를 바로 등록하는 것이 아니고 이 곳에서 겹치지 않게 확인 하는 것이 첫번째 관문이다.

2) 출판사 등록하기 : 구청에 “문화체육과” 찾아가기

[구비서류]

신고장소 : 관할구청 (신고 주소의 관할구역: 집이 사무실이면 집 관할 구청)
구비서류 : 신분증, 등본, 임대차계약서(사무실 혹은 전/월세인 경우만)
신고비용 : 27,000원 (매년 1월 납부)
구청에 출판사 등록을 하고 약 3일 정도가 지나면, 구청에서 연락이 온다. 그리고 출판사신고확인증을 준다.
구청마다 관할 업무를 하는 과의 이름이 조금은 다르니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예) 문화체육과, 문화체육관광과 등등

3) 사업자등록증: 관할 세무서 방문

신고 장소 : 관할 세무서 (신고 주소의 관할구역)
구비 서류 : 신분증, 출판사 신고필증, 임대차계약서(사무실 혹은 전/월세인 경우만)
신고 비용 : 무료!!
사업자등록증에는 업종과 업태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출판의 경우 기본적으로 ‘면세업자’로 나뉘지만, 면세업자로 사업자등록을 받을 경우, 굿즈(엽서나 책관련 소소한 물건)를 판매할 수 없다. 세금 문제로 들어가면, 머리가 아파지겠지만 처음부터 관심있게 알아보고 하자.

[사례]

독립출판을 생각하다가 독립출판물로 책을 내거나 1인 출판사를 차려서 책을 내실 분은 잘 보세요.
텀블벅이나 와디즈 같은 펀딩 사이트를 이용하여, 책을 판매하거나 굿즈를 판매할때가 있다. 세금 문제를 해결하려면 마음 편히 일반과세자로 등록하는 것이 추후 출판사의 상황에 알맞을 수 있다. 세금관련 이야기도 다음 포스팅에 자세하게 다루기로 하겠다.
Copyright ⓒ 2022 SADAM Media All Rights Reserved.
사담미디어(SADAM Media) / 사업자번호: 703-37-00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