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bout  
home
[출판사] 전기장판  
home

1인 출판사의 책 만드는 과정 공개!(feat. 까미노 여행 스케치)

글쓴이
생성일
2020/07/21
카테고리
태그
5 more properties
안녕하세요. 독립출판사 전기장판입니다.
1인 독립출판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보시고 책 제작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책 한권을 만드는데 드는 비용과 시간, 그리고 과정]

미술을 전공했지만, 디자인과 담을 쌓아온 저였지만, 사람은 반복하면서 발전을 하더라구요. 하하하.
위에 사진을 보시면, 3권의 파랑 빨강 초록의 책이 있죠. 전부다 “까미노 여행 스케치”의 예비책이예요. 파랑이 표지는 책의 제목과 대강 원고의 65%가 쓰였을 때, 뽑은 거예요.
저는 독립서점에서 운영하는 수업을 들으며, 독립출판에 대한 정보를 얻었습니다. 서울에서 독립출판 수업을 찾으신다면, 화곡역에 위치한 “새벽감성 1집”의 블로그를 참고해보세요. 선생님이 작가이시면서 출판사를 운영하고 계시고, 수업도 해요.^^ 방문 하시면, 제 책 “까미노 여행 스케치”도 보실 수 있습니다.
6명 정도의 사람들이 모여서 수업을 들었어요. 그 중 제일 먼저 책을 낸게 저였구요. 다른 분들은 더 차근히 책을 집필중이랍니다.

[첫번째 인쇄한 까미노 여행 스케치]

책의 제목과 65%의 원고(교정교열 되지 않은 상태),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그림과 글을 배치.
폰트도 기본, 책에 들어가는 이미지의 밝기 조정도 되지 않은 상태예요. 글을 쓰시다보면, 느끼시겠죠? 책으로 뽑아보면서 스스로에게 원고를 완성하라는 좋은 압박을 주면서 동시에 보람도 느낄 수 있어요. 그리고 이게 전부 자료가 되고 경험이 되잖아요. 종이의 느낌과 인쇄와 컴퓨터 상에서의 색감차이도 인쇄를 통해 알 수 있어요.
가격은 선택한 종이와 페이지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 염두하세요.!

[두번째 인쇄한 까미노 여행 스케치]

책의 제목과 100%의 원고(교정교열 되지 않은 상태),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그림과 과 글 위치 배치 완료.
자, 두번째 버전에서는 표지가 바뀌었죠? 처음 만든 표지를 보고 책의 표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느꼈어요. 만약 저런 책이 서점에 있다면, 살 것인가? 생각해보는거죠. 그리고 미숙하지만, 영혼을 모아 제목에 이런거 저런거 다 시도해봤죠. 빨강으로 포인트색을 변경하면서, 내지에 일러스트 고민을 하게된 시기예요.
책 한 권 만 드 는 게… 이렇게 어렵다니 ㅋㅋ

[세번째 인쇄한 까미노 여행 스케치]

책의 제목과 100%의 원고(교정교열 및 오탈자 확인 중인 상태),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그림과 글을 배치하고 일러스트로 정리
이 단계에서는 거의 완성본 직전이라고 생각하면되요. 표지와 내지가 완전한 책의 형태를 갖추었어요. 간지도 표지색과 어울리게 초록이로 만들었답니다. 간지가 왜 들어갈까요? 간지는 작가의 서명 혹은 도서관이나 다른 용도의 기록? 이 들어갈 수 있어요. 공식적인 이유는 잘 모르지만, 제가 책을 싸인하면서 간지를 뺐다면 어떻게 했을까? 돌아도 봤답니다.
내부에 일러스트는 종이에만 그림을 그리던 원시스타일 미대졸업생으로써, 아이패드를 사고 열심히 강의를 들으며 기술을 터득했죠. 그래서 표지 디자인도 확 바뀔 수 있었어요.
폰트도 다시 잡고, 인쇄 직전에 마지막 검토를 이 책으로 했습니다.
물론 완성 책은 더 수정이 된 후에! 제작이 되었어요.

[대망의 완성작!!]

만드는 동안 책 한 권당 4-6만원이 들었어요. 인터프로인디고 라는 인쇄소에서 디지털프린팅을 했답니다. 제작 시간이 매우 짧지만, 한 권에 4-5만원이라니! 엄청 비싸죠? 저는 내부에 그림들의 색을 맞추려고 비싼 종이를 써서 그래요.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단가를 알 수 있으니, 너무 걱정 마세요.
개인적으로 홍보와 독립서점에 납품을 생각하신다면, 엽서와 책갈피 같이 소소한 굿즈를 같이 만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물론 인디자인, 포토샵을 다루신다면!
만드시는 김에 ㅎㅎ
궁금하신 내용이 더 있으시죠? 계속해서 포스팅으로 정보 공유 할게요.
1인 독립출판사의 책 만드는 방법! 간단하지만 쉽지 않죠?
화이팅입니다!!
Copyright ⓒ 2022 SADAM Media All Rights Reserved.
사담미디어(SADAM Media) / 사업자번호: 703-37-00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