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bout  
home
[출판사] 전기장판  
home

[공공기관 미술 수업 준비] 01. 수채 색연필로 카네이션 엽서 그리기

글쓴이
생성일
2022/05/05
시리즈
카테고리
4 more properties
안녕하세요. 2022년 공공기관에서 카네이션 엽서 그리기 강의가 들어와서 준비하는 과정을 글로 남겨봅니다. 혹시나 카네이션 그리기 수업을 준비하시거나 집에서 따라 그려보실 분은 아래 글을 보고 따라 그려보도록 해요!

수채 색연필로 카네이션 엽서 그리기 과정

대상: 학생~성인 수업 난이도: 중 그리기 시간: 약 40분 (1시간 30분 수업 중 1개의 그림 엽서, 총 3장의 엽서 그리기 추천함)
1.
연한 색상의 색연필로 하트를 옅게 그려줍니다. 그리고 하트 주변으로 종이 테이프를 붙여줍니다.
글귀가 들어갈 부분에 연필을 이용해 써줍니다. 저는 “사랑합니다”를 써봤습니다. 캘리그라피를 잘 하시는 분은 이부분은 생략하도록합니다.
2. 수채 색연필로 포인트가 되는 부분에 카네이션 꽃잎과 잎사귀를 그려 줍니다. 연필로 글귀를 써놓았을 땐, 흑연이 묻어나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저는 한눈 팔다가 흑연이 번지고 말았네요. 그래도 연습이니 넘어가도록 합니다. 다 말리고 나서 지워주면 되니까요!
혹시나 이 과정에서 지우개를 사용하면 종이가 손상되고 색이 번질 수 있으니 참도록 하세요! 미술에선 지우개도 연필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신중하게 사용하세요.
3. 수채 색연필이 그려진 자리를 물을 묻힌 세필 붓으로 그려줍니다. 수채화 그리기가 아닌 수채 색연필 수업이기 때문에 팔레트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학생분들이 카네이션 잎사귀나 색상을 정하는데 고민하느라 시간이 조금더 소요될 수 있으니 선생님들께서 말로 지도해주시면 좋습니다. 수채 색연필의 특성상 진한 색상이 나오지 않으니 연한 색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종이의 흰색을 남기는게 중요하다고 꼭 알려주세요. 손이 빠른 수강생분들은 이미 모든 부분에 붓질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이제 모나미 붓펜이나 캘리그라피 펜으로 글귀를 써봅시다.
수업 전에 여러 글귀를 연습할 수 있게 준비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본 게시글은 30분 안에 속성으로 그림을 그리게 하기 위해 생략한 부분이 많습니다. 캘리그라피 글귀 연습을 미리 준비하시고 수강생분들께 다른 종이에 연습을 먼저 시키시면 연필 자국 걱정 없이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5. 물이 마른 곳 리터치
아마도 수강생 분들은 마스킹 테이프를 떼라는 얘기도 없는데 이미 떼신분이 계실거예요. 하지만… 우린 참을성 강한 선생님이니까 온화한 미소로 괜찮다고 말해줍니다. 그리고 원래 떼려고 했으니 괜찮다며 다음 진도를 나가죠. 우린 프로니까요.
미리 그어둔 노란 선 주위로 색연필 선을 이어주며 살짝 색을 매워줍니다. 자신이 그려놓은 카네이션 꽃잎의 색상과 중간에 이어주는 노란 꽃의 색상이 섞이면 더욱 자연스럽습니다.
위에 그려진 것처럼 이어질듯 말듯 색연필로 채색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지도 Tip.

수강생 마다 그림 실력이 다르기 때문에 위의 과정을 빠르게 해놓은 경우가 있을 거예요. 그래서 하트 주변에 빈칸을 자신만의 문양으로 그려 주거나 수채화를 이용하여 채색하라고 하시면 시간이 맞을 거예요! “선생님 저 다그렸어요.”라며 우등수강생이 손을 들면 바로 달려가죠. 들뜬 마음으로~ 얼마나 다양한 문양과 패턴이 그려질지 기대되는 순간입니다.

수채 색연필로 그린 카네이션 엽서 완성작

자! 그럼 완성작을 볼까요?
수채화와 다른 느낌의 수채 색연필 엽서! 어때요 참 쉽지요?
혹시나 패턴이나 배경 채색이 싫다고 하는 학생들에게는 빈 공간에 무엇이든 그려도 된다고 말씀해주세요.
다 마른 종이 위엔 수강생 분들이 적고 싶은 나머지 내용을 적으시면 된다고요. 하지만 덜 마른 부분은 번지니까. 드라이기를 구비해두고 앞뒤로 말린 다음에 글귀를 더하라고 해주세요.
수업 예시로 그림을 그릴 땐 선생님들의 손은 특히나 실수를 많이합니다. 왜냐하면 수강생분들은 언제라도 흰 종이에 그림을 그리고 싶어하니까요. 우린 최고의 스피드로 포인트만 집어주고 빠져야 합니다. 그렇기에 저도 이 포스팅을 위해 그린 이 그림 엽서는 15분안에 끝냈습니다. 글귀가 번지고 삐뚤거리지만, 빠른 속도로 예시작을 보여주고 말로 지도해야 학생들의 그림을 봐줄 시간을 만들 수 있어요.
더 꾸며줄 부분은 색연필이나 수채화로 더해주도록 하고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빨리 끝난 수강생은 하트를 꾸미도록 하세요!
본 포스팅은 1시간 30분 짜리 수업에서 40분 분량의 예시작입니다. 시연은 되도록 15분 내로 하시고 수강생의 지도는 25분~30분내로 끝내시길 바랍니다. 추천 드리는 그림양으론 수채 색연필 엽서 총 3장 완성입니다.
<위 포스팅은 봉천 복지관 카네이션 그리기 수업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강의 문의는 mail@epadbook.com 으로 연락바랍니다.
Copyright ⓒ 2022 SADAM Media All Rights Reserved.
사담미디어(SADAM Media) / 사업자번호 : 703-37-00838